기타/상식 & 시사

밀크씨슬의 효능과 주의사항 [간에 좋은 식물 추천]

내공이 2022. 1. 9. 22:23
반응형

요새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이제 퇴근하고 나면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는 경지에까지 오르게 되었다(쿨럭)

잠을 많이 자도, 운동을 해도, 멍을 때려도 계속 피곤한 느낌이 들어서 이대로는 안 되겠다고 마음을 먹게 되었고...

요새 간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는 밀크씨슬에 대해 정리를 해볼까 한다.

 

목차
1. 밀크씨슬(milk thistle) 설명
2. 밀크씨슬의 효능
3. 실리마린 외에 간과 피로에 좋은 성분
4. 간과 피로에 좋은 식물
5. 밀크씨슬 한 달 먹어본 후기
6. 밀크씨슬 섭취 시 주의할 점

 

 


1. 밀크씨슬(milk thistle) 설명


우선 간 건강식품에서 자주 홍보하는 밀크씨슬이란 건 뭘까??

밀크씨슬은 엉겅퀴의 일종으로 흰 무늬 엉겅퀴, 혹은 가시엉겅퀴라고도 한다.

특히 이 밀크씨슬에서 추출한 원료는 실리마린인데 이 물질이 아주 중요하다. 인체의 간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고 도움을 주는 항산화 물질이다.

밀크씨슬은 엉겅퀴의 영어 표현이다!

 

  2. 밀크씨슬의 효능


밀크씨슬의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크게 일곱 가지 효능이 있다.

1. 간 기능 개선에 Good
간 수치를 따질 때 감마지티비 수치(ALT, AST)를 확인하게 되는데, 간 기능이 저하되거나 손상된 사람에게 밀크씨슬 추출물을 지속적으로 섭취시키면 간 수치가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게다가 알코올로 인한 간경화, 만성 간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도 한다.


2. 담석증 치료에 Good
밀크씨슬 추출물 실리마린은 담즙 분비를 촉진해서 담즙 분비 작용에 도움이 되고 실제로 담석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3. 당뇨병 개선에 Good
실리마린은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의 양을 적절히 조절해줘서 과다한 분비가 일어나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한다.
하지만 무턱대고 당뇨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실리마린을 먹어서는 안 되고 담당의와 상의는 꼭 한 후 먹어야 한다.

4. 콜레스테롤 개선에 Good
밀크씨슬은 사람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게 될 때 높아지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혈관에 쌓인 지방 플라그를 깨끗하게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이러한 효능은 곧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동맥 경화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 효자가 아닐 수 없다.

5. 염증 개선에 Good
밀크 씨슬에 들어있는 무기질 성분은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6. 호르몬 조절에 Good
실리마린은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주어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여드름, 우울증, 생리 불균형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7. 암에 Good
암세포가 빠르게 성장하는 사람들은 혈액 내에 글루타치온 농도가 낮다고 한다. 하지만 밀크씨슬은 그 농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항암 효과까지 있다.

우리 몸을 항상 최선의 컨디션으로 유지시켜주는 간이 망가진다면, 몸 전체가 망가지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밀크씨슬로 우리 간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주자!

 

 

3. 실리마린 외에 간과 피로에 좋은 성분


밀크씨슬 외에도 일상생활의 에너지와 피로 해소에 좋은 성분은 비타민B, 항산화 셀레늄, 아연 등 총 여섯 가지 정도를 예로 들 수 있다.

1. 비타민 B 복합성분: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에 필요(B2, 나이아신),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B6)


2. 판토텐산/비오틴: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


3. 셀레늄: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필요


4. 아연: 정상적인 면역 기능, 세포 기능에 필요

 

5. 타우린: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타우린은 라틴어로 황소라 불릴 만큼 숙취해소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됨

 

6. L-아르지닌: 아르기닌이라고도 하며 혈관 확장과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됨

 

 

4. 간과 피로에 좋은 식물

 

간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피로에 좋은 식물은 세 가지가 있다.

 

1. 헛개나무: 헛개나무 추출물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ALT, AST 간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헛개차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을 만큼 차로 만들어 먹으면 숙취해소에 좋다고 한다.

 

2. 영지버섯: 영지버섯은 불로초라고 불릴 만큼 예전부터 귀한 버섯이었으며 정력 향상, 만성피로에 좋다. 

 

3. 표고버섯: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과 면역력 향상에 좋고 평소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D가 많다고 한다.

 

 

5. 밀크씨슬 한 달 먹어본 후기  


회사 업무로 많이 피곤했던 내가 밀크씨슬 추출물이 들어있는 것을 한 달 동안 먹어본 결과, 정말로 몸으로 느낄 수 있을 만큼 효과가 있었다.

이제 30이 된 나에게, 어떻게 보면 젊다고 할 수 있는 나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능을 느꼈다는 게 참 신기하다.

과학적으로도 간 기능 개선에 많은 도움을 주는 밀크씨슬을 섭취하면서 아침에 일어날 때, 퇴근 후 집에 왔을 때 피곤함의 정도가 많이 덜했다.

한동안 지인들에게도 정말 피곤함이 많이 나아졌다고 말하고 다녔고, 앞으로도 쭉 가족들과 먹으려고 한다. 

 

 

6. 밀크씨슬 섭취 시 주의할 점  


밀크씨슬이 포함된 제품을 먹을 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밀크씨슬이 유기농으로 재배되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다.

밀크씨슬, 즉 엉겅퀴는 주변에 잡초가 많이 자라서 농약을 뿌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기농으로 재배하지 않으면 농약 성분까지도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미세 농약의 위험성이야 두 말할 필요도 없고, 밀크씨슬 제품을 섭취할 땐 유기농인지 꼭 확인해서 먹어야 할 것이다.


댓글과 구독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