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IT 제품리뷰

양압기 세척법과 한 달 사용 후기. 사용해보니 인생이 달라졌습니다. [양압기 관리 꿀팁 공유]

내공이 2022. 2. 9. 22: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내공이입니다. 😃

 

오늘은 제가 아주 잘 쓰고 있는 양압기에 대해 관리법과 후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제가 평소 코골이가 심해 병원 가서 코골이 진단을 받고, 양압기를 대여받았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글 아래 링크에 첨부하였으니 읽어보시길 바라요! 😊

 

자 그럼 양압기에 대한 간단한 소개 후 관리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양압기란?
2. 양압기 마스크 세척 / 관리 방법 / 세척 주기
3. 양압기 호스 세척 / 관리 방법 / 세척 주기
4. 양압기 건조 방법 (마스크, 호스)
5. 양압기 마스크 끈 세척 방법 / 세척 주기
6. 양압기 필터 세척 / 관리 방법 / 세척 주기
7. 양압기 한 달 사용 후기

 

 

1. 양압기란?

 

양압기란 영어로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machine 이라고 하며 지속적으로 일정한 압력의 공기를 불어넣어 코골이 증상을 치료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코골이 증상을 갖는 환자의 절반 이상이 수면 무호흡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그 위험성으로 수면 부족, 기억력 저하, 부정맥, 심지어는 돌연사가 있겠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양압기는 웨인만 양압기로 코골이 진단 후 대여받은 제품이며 독일 업체의 제품입니다! 

 

웨인만 양압기

 

양압기 관리법

 

2. 양압기 마스크 세척 / 관리 방법 / 세척 주기

 

양압기는 산소마스크처럼 코에 마스크를 씌워 코에 일정한 압력의 공기를 불어넣어주고, 기도가 막혀있더라도 폐까지 도달할 수 있게끔 해주는데요.

 

예전에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가습기를 사용하던 임산부들이 심각한 폐 손상을 일으킨 사건이 있었던 만큼, 양압기를 사용할 때에도 우리 몸 안으로 깨끗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우선 양압기 마스크 세척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면,

 

먼저 양압기에 장착된 호스와 마스크를 개별적으로 분리를 해줍니다.

 

호스와 마스크를 분리를 해줍니다.

 

특히 양압기 호스 부분의 양 끝은 고무로 되어있는데, 주의할 점이 고무 부분을 잡고 빼지 않으면 호스가 망가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양압기에서 호스 분리하는 방법

 

그 후 양압기 마스크 세척은 중성세제(퐁퐁)로 진행합니다.

 

중성세제는 세균을 살균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물로만 세척하는 것은 오히려 균을 번식시킬 우려가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마스크와 그 부속품들은 먼저 중성 세제로 세척해줍니다.

 

그리고 중성 세제로만 세척을 하고 양압기를 사용해보니, 중성 세제에 첨가되어 있는 향이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혹시나 양압기 마스크에 세제 성분이 남아있을까봐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1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다시 흐르는 물에 씻어주었답니다.

 

베이킹 소다는 약염기성을 띄고 있고 오염물질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세제로 세척하였다가 베이킹 소다로 한번 더 세척해주면 더 안전하게 마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는 사실! 😎

 

확실히 베이킹 소다로 한번 더 헹궈주니까 마스크에서 세제 향이 말끔히 없어졌어요.

 

마스크에 있는 세제 성분을 확실히 없애기 위해 베이킹 소다로 한번 더 헹궈줍니다.

 

양압기 마스크와 그 부속품들의 세척 주기는 매일입니다.

 

사실 저는 얼굴에 닿는 양압기 마스크는 매일 세척해주고, 나머지 플라스틱 부속품은 길어도 이틀에 한 번 세척하여 관리하고 있어요. 그렇게 된다면 양압기 부작용도 모두 방지할 수 있겠죠? 😊

 

 

3. 양압기 호스 세척 / 관리 방법 / 세척 주기

 

그 다음으로는 양압기 호스를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양압기 호스는 물과 식초 9: 1 비율로 섞어 호스를 담가 세척을 진행해줍니다.

 

식초를 푼 물에 호스를 세척합니다.

 

하지만 식초 물에 담궜다가 세척해줄 때, 양압기 호스가 너무 길어서 물이 호스 안쪽으로 다 안 들어가는 문제점이 있어요.

 

그럴 땐 한쪽 호스를 화장실 바닥으로 향하고 입구를 손바닥으로 막고, 나머지 호스 입구를 수도꼭지에 갖다 대면 물이 호스 안에 가득 차면서 쉽게 세척해줄 수 있답니다.

 

양압기 호스의 세척 주기는 약 15일로, 세척하는 방법이 은근 까다롭고 호스 안 건조까지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은 있습니다. 

 

 

4. 양압기 건조 방법 (마스크, 호스)

 

양압기를 건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양압기 호스는 빨래집게를 이용하여 커텐에 달아두었고, 마스크와 플라스틱은 물기를 털어낸 후 자연 건조하면 되겠습니다.

 

양압기 건조 시 주의할 점으로는 부속품을 직사광선에 말리는 것은 피하는 것인데요, 그 이유는 양압기 호스의 경우 직사광선으로 인해 부품이 분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양압기 호스와 마스크 건조 방법.

 

 

5. 양압기 마스크 끈 세척 방법 / 세척 주기

 

양압기 마스크 끈도 얼굴에 닿는 부분이다 보니 세척을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하는데요.

 

보통 15일이나 한달에 한 번을 권장하고 있으며, 마스크와 같은 방식으로 중성 세제를 사용하여 세척해주면 되겠습니다.

 

마스크 끈 세척도 중성 세제를 이용합니다.

 

 

6. 양압기 필터 세척 / 관리 방법 / 세척 주기

 

양압기는 코에 공기를 불어넣어주는 장치인 만큼 필터 관리도 중요한데요.

 

웨인만 양압기엔 울트라 파인 필터와 블랙폼 필터가 있습니다. 

 

울트라 파인 필터는 미세 먼지를 필터해주고, 블랙폼 필터는 큰 이물질을 걸러준다고 하네요.

 

 

울트라 파인 필터는 소모성 부품으로 한 달에 한 번 교체를 해주고, 블랙폼 필터는 중성 세제를 이용하여 15일에 한 번 세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울트라 파인 필터와 블랙폼 필터

 

 

7. 양압기 한 달 사용 후기

 

마지막으로 양압기를 한 달동안 사용한 후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양압기를 사용한 그 다음날 아침부터 바로 몸으로 달라지는 것을 체감하였습니다. 이젠 평소 10시간 자야 개운했던 몸이 이젠 8시간, 7시간만 자도 거뜬합니다.

 

그렇다 보니 양압기가 없으면 오히려 숙면을 제대로 못 취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길 정도로, 양압기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매일 사용하고 있고, 세척하는 것도 금방 익숙해져서 양압기를 사용하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양압기 사용 시 제게 맞는 압력으로 지속적으로 조절해야할 줄 알았는데, 요새 양압기는 잘 나와서 자동적으로 압력을 조절해주는 기능도 참 좋았습니다.

 

연예인 전현무도 코골이로 인해 양압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처음엔 삶이 달라졌다고 하는 말을 믿지 못하였습니다만 실제로 사용해보니 인생이 달라진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양압기를 사용하면서 아쉬웠던 점으로는, 옆으로 누워잘 때 마스크 공기가 새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 점입니다.

 

마스크 끈은 저의 경우 크게 답답하지 않았으나, 옆으로 누워잘 때 마스크 공기가 새지 않게 하려면 더 세게 조아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잘 때 불편함을 느끼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덜 조이고 똑바로 누워 잡니다... 조만간 덜 조이고 옆으로 누워 잘 수 있는 최적의 자세(?)를 찾아볼까 해요.

 

그 외에도 양압기를 끼면 공기를 계속 코로 불어넣어주기 때문에 말을 잘 못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아마 말할 때 JYP보다 더한 공기반 소리반을 몸소 체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결론: 양압기 불편하긴 해도 정말 효과가 좋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에 후회가 없다.

 

코골이 검사와 양압기 처방받은 후기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코골이 검사하고 양압기 처방받은 후기 (수면다원검사), 미사 코골이 병원 추천 (tistory.com)

 

댓글과 구독은 많은 힘이 됩니다!

반응형